요즘은 홈카페 유행으로 집에서 커피머신을 이용해 커피를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커피를 마시고 난 다음의 커피캡슐처리. 그래서 준비한 커피 브랜드 별 캡슐커피 버리는 방법입니다.
1. 네스프레소
네스프레소는 잘 알려진 대로 커피 캡슐들을 업체에서 별도로 분리수거해 가는 방법으로 리사이클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네스프레소에서 출시된 오리지널 캡슐의 경우 네스프레소 정품에 대해서만 수거를 진행하기 때문에 이 점은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버츄오 캡슐은 현재 생산처가 네스프레소에서만 생산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리지널의 경우 이미 특허가 풀린 상태라 호환캡슐들이 다수 출시되어 있고 호환캡슐의 경우 종류가 다양함은 물론 제작방식들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네스프레소에서 수거하지는 않습니다.
① 매장방문시
네스프레소의 커피수거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네스프레소 커피 캡슐을 주문하시거나 혹은 현장방문으로 구입하실 때 매장에서 커피수거용 백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수거백이 모두 차면, 매장에 방문하여 수거봉투에 담긴 커피캡슐을 매장 측에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② 인터넷 주문 시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주문으로 네스프레소 커피를 이용하는 분들, 특히 저처럼 지방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은 모바일로 커피를 주문하는 경우 동시에 재활용봉투와 수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거신청은 매우 간단합니다. ⓐ하단의 [메뉴] → ⓑ 상단 [액세서리] → ⓒ [같이 만드는 그린 모먼트] → ⓓ 버츄오 캡슐 재활용백(신청), 캡슐 재활용 백 수거 요청(수거)입니다.
재활용백의 신규 신청은 2장까지이며 수거요청을 별도로 해주셔야 수거가 이루어집니다.
수거의 경우 문밖에 캡슐 봉투를 내어놓으시면 배송 시 수거해 다신답니다.
2. 돌체구스토
돌체구스토 역시 네스카페와 동일한 방식의 캡슐 수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수거신청이 가능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도 가능합니다.
① 인터넷 홈페이지를 검색하시면 나타나는 광고창에서도 바로 캡슐 재활용 버튼이 나타나며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셔도 해당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② 네스카페 역시 제품을 구매하실 때 신청가능하며 해당페이지에서 새로 사용할 재활용백과 수거를 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왼쪽은 신규신청이고, 오른쪽은 수거신청입니다. 네스카페의 경우 네스프레소가 2장의 봉투를 제한한 것과 다르게 추가 신청도 가능합니다. 수거방식은 제품 배송 시 픽업입니다.
3. 일리캡슐
일리의 경우 다른 두 업체와는 다르게 아직까지 분리수거를 위한 재활용수거정책을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개별적으로 제품을 분리배출해합니다. 일리캡슐은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있기 때문에 ① 캡슐오프너를 이용해 캡슐을 잘라 ②안의 내용물을 꺼낸 다음 ③ 물로 세척 후 ④건조, 이후 ⑤분리수거합니다.
일리는 캡슐의 분리수거 과정에서 캡슐을 절단하는 오프너를 홈페이지에서 별도 판매 중입니다. 이 기구를 이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캡슐절단이 가능하고, 동시에 캡슐에서 원두를 따로 꺼낼 수 있어서 의외로 이를 이용해 남은 원두들을 탈취제로 활용하는 이용법이 일리 유저들 사이에서는 일반화되어있습니다.
재활용수거정책이 없는 일리의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