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월 13일 세계 철새의 날, 새들에게도 물이 중요해요.

by 저모루 2023. 5. 2.

매년 5월 13일은 철새와 그들의 서식지 보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유엔 환경계획에서 시정한 세계철새의 날입니다. 세계 철새의 날이 가지는 의미와 목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세계 철새의 날이란?

세계 철새의 날은 철새가 서식하는 서식지의 보호와 보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유엔 환경계획에서 지정한 기념일입니다. 이날은 2006년에 처음 지정되어 기념되고 있으며 현재는 전 세계 100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매년 축하행사와 함께 다양한 형태로 기념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철새의 날이 지정된 이유

전 세계는 여러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다양한 생태계의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매년 엄청난 거리를 이동하며 살아가고 있는 철새들의 서식지에도 영향을 주어 서식지의 감소, 기후의 변화, 오염등의 문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번식지와 비번식지 사이의 거리를 이동하며 살아가는 철새들에게 자신들의 서식지가 변화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철새들의 생존에 엄청난 위협이 됩니다. 이러한 위기에 놓인 철새들을 위해 다양한 철새들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서식지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지정된 날이 세계 철새의 날입니다.

 

철새의날01

 

2023년 세계 철새의 날 주제 : 물

매년 행해지는 이 기념일에는 철새와 철새의 보호에 관련한 특별한 주제들이 지정됩니다. 올 2023년의 주제는 바로 '물'입니다. 물은 사실 새뿐 아니라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에게 몹시 중요합니다. 이 중 철새의 경우 많은 종의 새들이 살아가는 내내 물의 영향을 받습니다. 단순히 물을 마시는 것 이상의 의미입니다. 많은 수의 새들이 이동을 하는 동안 내륙이나 해안의 강과 호수, 습지등에서 머물며 긴 여정 중간 휴식을 취하는 장소로 물가를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는 현재 다양한 물의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인간들은 더 많은 물을 필요로 하고, 가용가능한 물은 점점 줄어들고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오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물의 위기가 인간뿐 아니라 철새에게도 위협이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때문에 올해는 철새의 보전을 위한 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보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는 것이 세계 철새의 날의 목표입니다.

 

 

2022년 세계 철새의 날 주제 : 빛 공해

그렇다면 지난해의 주제는 무엇이었을까요? 2022년 세계 철새의 날 주제는 빛 공해였습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전 세계의 인공조명은 특히 철새에게는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야간 비행을 통해 지역을 이동할 때 이 인공조명으로 인해 방향감각에 문제가 생기거나 감각상실이 일어나 철새들이 건물과 충돌하거나 비행하는 능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의 빛 공해에 대한 인식은 다른 공해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공기나 소음에 비해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들에게도 그리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은연중에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생각과는 다르게 빛 공해는 실제 곤충이나 새들에게 심각한 영향과 피해를 줍니다.

 

작년 철새의 날에는 바로 이런 점에 착안하여 사람들에게 빛 공해의 심각성을 알리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이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캠페인을 열었고 애니매이션 형태로 이를 알리는 영상도 제작했는데요. 상단의 영상들이 바로 작년 한 해 빛 공해가 철새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새가 살 수 없는 곳에서는 사람도 살 수 없습니다.

생태계는 하나의 존재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당연이 생태계의 유지와 보전 역시 단일한 존재를 위해서만 진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생태계를 보전하고 지키기 위한 노력은 인류가 살아가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제 우리는 모두 알고 있지만 일상에서 쉽게 순간순간 잊어버리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5월 13일 지정된 세계 철새의 날을 기념하여 다시 한번 철새를 보호하는 것이 곧 인간의 삶을 지키는 것이라는 사실을 생각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