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7월 11일은 세계 인구의 날입니다. 영문으로 World Population Day로 표기되는 이 날은 전 세계의 인구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과 그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기 위한 날입니다.
1. 세계 인구의 증가
세계적인 인구의 증가는 인류가 발생한 이후 꾸준하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물론 현재에 이르러 인구의 증가 문제는 그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조금 다른 양상을 띠고 있기는 하지만, 어쨌든 여전히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한동안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기도 합니다.
역사적 기록과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의 인구가 10억명이 될 때까지 걸린 시간은 수십만 년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불과 200년 만에 인구는 급격하고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으며 증가한 인구는 대략 7배에 달합니다. 2011년 전 세계의 인구는 70억 명에 달했고, 이후 비교적 최근인 2021년에는 79억에 달하는 수를 달성하게 됩니다. 연구기관들의 예측에 따르면 2030년에는 85억 명, 2050년에는 97억 명에 달해 2100년에는 100억 명이 넘는 인류가 지구에서 살아가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구 성장의 추세는 20세기 초반에 비해 그 증가율 자체는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인구는 증가하고 있고 속도가 느려졌을 뿐 인구자체가 줄어들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내어놓는 곳은 아직 없습니다. 말 그대로 인류의 포화상태를 향해 세계가 나아가고 있는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인구 증가가 불러온 문제점
적당한 수준의 인구의 증가는 사회와 산업의 발전과 인류문화의 빠른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성장속도 이상의 인구증가가 지속되면서 인구증가는 여러가지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환경적 문제들을 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단순히 출생의 증가로 인구가 증가하는 것이 아닌 이미 출생한 사람들의 수명이 늘어나게 되면서 인구가 늘어나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 또한 과거와 현재의 인구증가 문제를 다르게 보아야 합니다.
인구의 증가가 가지는 문제는 단순히 숫자의 증가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에 따른 사회의 변화, 산업의 변화는 물론 문화와 환경의 문제까지 인구증가가 불러오는 문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점들에 더욱더 깊은 이해와 인식을 같이 하기 위한 목적으로 7월 11일 세계 인구의 날을 기념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세계 인구의 날
세계 인구의 날은 인구 문제에 대한 국제 사회의 인식과 행동을 독려하며, 인간 복지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을 강조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세계적인 인구 동향과 도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협력과 혁신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에 기여하기 위한 날이기도 합니다. 이 날의 기념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공통으로 안고 있으며 또한 함께 해결해야 하는 인구문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